카르다노(Cardano)’의 ‘에이다(ADA)’는 잘 알려진 암호화폐에 속하지도 않으며, 카르다노 프로젝트가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며칠 전 카르다노는 놀랍게도 시가총액 10위권의 대열에 합류했다. 지난 11월 28일부터 29일 사이 성장률은 140%를 넘었다.

가격급등의 배경

카르다노의 시가총액은 38억 달러로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 모네로(Monero)와 네오(NEO)를 앞지른다. 카르다노의 가격은 0.03 달러에서 0.14 달러까지 급등했으나, 가격조정을 거치면서 현재 0.1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가격이 급등한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로는 카르다노의 이번 주 로드맵 발표에 대한 기대감을 들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IOHK와 손을 잡은 것도 그 이유 중 하나다.  그리고 비트렉스(Bittrex)거래소에서 이더리움과 거래가 가능하게 된 점도 또 다른 이유로 볼 수 있다. 다음은 카르다노의 홈페이지 소개내용이다.

“카르다노는 탈중앙화된(decentralized) 공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이며, 완전한 오픈 소스이다.  카르다노는 기존의 다른 프로토콜보다 더욱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을 개발중이다. 카르다노는 과학 철학에서 진화된, 연구중심의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카르다노의 개발팀은 엔지니어와 연구원들로 이루어진 글로벌 전문가 집단이다.”

카르다노는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으로 PoS(지분증명, Proof of Stake) 방식을 채택한 우로보로스(Ouroboros)를 사용하고 있다. 우로보로스는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강화시킨다. 또한 하스켈(Haskell)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축되어있으며, 카르다노 사에 따르면 이는 수학적 접근방식으로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다고 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

우리는 앞에서 카르다노 시장의 올해 성장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난 카르다노의 시장규모는 지난 1월 총 170억 달러에서 현재 3210억 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성장률이 1800%라는 의미다. 다른 암호화폐의 경우 50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비트코인은 며칠 전 상상을 초월한 10,000 달러대를 돌파했다. 이러한 비트코인의 성장세에 대해 시장은 긍정적으로 반응하였고, 라이트코인(Litecoin), 이더리움(Ethereum) 및 대시(Dash) 역시 각각 최고가를 경신하였다. 이러한 가격 급등에 발맞춰 비트코인도 상승세를 유지하며 11,400 달러에 이르렀으며,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암호화폐시장은 앞으로 몇 달간 기관투자자들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는 곧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개시한다. 이를 통해 많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헤징(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 회피) 및 다른 거래 전략을 펼 수 있을 것이며, 전체 시장규모 역시 더욱 증가할 것이다.

 

기사 출처 : What is Cardano and why has it Skyrocketed?

번역: 바벨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