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채굴 커뮤니티 ‘땡글’(http://www.ddengle.com, 이하 땡글)은 국내 코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ICO(Initial Coin Offerings)와 관련된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2018년 현재 ICO는 벤처캐피털을 3배 이상 능가하는 규모로 성장하였다. 이렇게 코인 트레이더들이 ICO에 높은 관심을 두는 이유는 블록체인의 미래를 육성할 수 있다는 점과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 때문이다. 즉 ICO를 통해 소액투자자도 암호화폐 생태계에 투자할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국내 개인 트레이더의 ICO의 참가 경험 및 관심도’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먼저 ICO 참가 경험과 관련된 질문부터 질의되었다. 국내 ICO에 대한 참가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국내 투자자 중 절반 이상이, 국내 ICO 투자 경험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26% 가량의 투자자들은 1번 이상의 ICO 투자 경험을 보유하고 있었다. ‘참가한 ICO 중 코인이 상장 및 발행된 경우’를 묻는 문항에서는 ‘1번 이상’이 26%를 나타내었으며, 상장 및 발행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ICO의 관심도와 관련된 질문으로 ‘ICO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투자자들은 아이디어, 개발자, 회사 규모, 개인적인 호감, 지인 추천의 순서대로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이후 ICO에 참가할 의향이 있습니까?’라는 문항에 대해서는 ‘참가할 의사가 있다.’는 답변이 ‘없다’는 답변보다 6배 이상의 높은 답변율을 기록했다.
이번 설문 결과를 요약하면, 국내 개인 투자자들은 ICO에 대한 경험은 적은 편이었지만, 향후 ICO에 대한 참가 의사는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2018년 1월,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의 전하진 자율규제위원장은 “국내 ICO가 가능해야 블록체인 생태계를 완성할 수 있다.”는 주장을 했으며, 2018년 2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김경훈 부위원장은 “블록체인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는 ICO가 필수적으로 법적 테두리 안에서 부분적 허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땡글은 코인 트레이딩 및 채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는 코인 투자 및 블록체인 개발 등의 다양한 정보가 소개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피드백이 특징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8년 03월 26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코인 트레이더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