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채굴 커뮤니티 ‘땡글’(http://www.ddengle.com, 이하 땡글)은 국내 코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해외거래소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의 수요가 많은 거래소는 바이낸스(Binance), 비트렉스(Bittrex), 비트파이넥스(Bitfinex), 후오비(Huobi)의 순이다. 하지만 최초 거래를 시작한 거래소는 폴로닉스(Poloniex), 바이낸스, 비트렉스의 순이다.

땡글은 한국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암호화폐 커뮤니티로 특히 채굴에 대한 정보가 많고, 오랜 기간 암호화폐의 트레이딩을 한 회원 수가 많은 편이다. 이번 설문 결과의 가장 큰 특징은 바이낸스의 약진과 폴로닉스의 몰락이었다. 1세대에서 가장 유명한 거래소였던 폴로닉스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도입 초반에는 3위권 내의 거래소였지만, 최근 사용자들의 이탈이 많은 것으로 보이며, 이는 최근 게시판을 통해 자주 언급되었던 폴로닉스의 CS에 대한 불만(확인으로 보낸 티켓에 대한 답변을 받기가 가장 어려운 것 등)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 된다.
또한, 최근에는 순위변화가 많고, 새롭게 오픈하는 거래소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다. 기타 의견으로는 크립토피아가 설문에 없다는 것에 대한 항의도 있었다. 크립토피아는 다른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소규모 알트코인들의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땡글은 코인 트레이딩 및 채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는 코인 투자 및 블록체인 개발 등의 다양한 정보가 소개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피드백이 특징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8년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국내 코인 트레이더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